Programming/C++

C++ : 변수와 자료형

나무수피아 2025. 4. 28. 12:11
728x90
반응형
C++ 변수와 자료형
변수와 자료형

1 변수란 무엇인가?

변수(Variable)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에 이름을 붙인 것입니다.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다양한 값이 변화하게 되는데, 이러한 값을 저장하고 조작하기 위해 변수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. 변수는 이름과 자료형, 그리고 값을 가지며, 프로그래머는 이 이름을 통해 해당 데이터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2 기본 자료형 (Primitive Types)

C++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형은 다음과 같습니다:

  • int : 정수를 저장합니다. (예: 1, -10, 999)
  • float : 실수를 저장하며, 소수점 이하의 값도 포함됩니다. (예: 3.14, -0.5)
  • double : 더 높은 정밀도의 실수를 저장합니다. (예: 3.1415926535)
  • char : 하나의 문자를 저장합니다. (예: 'A', 'z')
  • bool : 논리 값을 저장합니다. true 또는 false 두 가지 값을 가집니다.

변수 선언 예제
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 {
    int age = 25;
    float height = 175.5f;
    double pi = 3.141592;
    char grade = 'A';
    bool isAdult = true;

    cout << "나이: " << age << endl;
    cout << "키: " << height << "cm" << endl;
    cout << "원주율: " << pi << endl;
    cout << "학점: " << grade << endl;
    cout << "성인 여부: " << isAdult << endl;

    return 0;
}
📌 참고: float형 상수는 끝에 f 또는 F를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. (예: 3.14f)

3 자동 형변환 (Implicit Conversion)

서로 다른 자료형이 만날 때 C++은 자동으로 형변환을 수행합니다. 예를 들어 정수형(int)과 실수형(double)이 함께 연산되면, 작은 자료형인 int가 큰 자료형인 double로 자동 변환되어 계산됩니다.

자동 형변환 예제
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 {
    int a = 10;
    double b = 3.14;

    double result = a + b; // int a가 double로 변환되어 계산

    cout << "결과: " << result << endl;
    return 0;
}
🔄 자동 형변환은 편리하지만, 원치 않는 부정확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.

4 강제 형변환 (Explicit Conversion, Casting)

프로그래머가 직접 자료형 변환을 명시하는 것을 강제 형변환이라고 합니다. 필요에 따라 정수형으로 자르거나, 특정 표현으로 변경하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.

강제 형변환 예제
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 {
    double pi = 3.14159;
    int intPi = (int)pi; // 또는 static_cast<int>(pi);

    cout << "정수형으로 변환된 pi: " << intPi << endl;
    return 0;
}
⚠️ 주의: 강제 형변환은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.

5 auto 키워드

C++11부터 도입된 auto 키워드를 사용하면 변수의 타입을 자동으로 추론할 수 있습니다. 복잡한 타입이나 긴 선언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, 코드의 가독성도 향상됩니다.

auto 예제
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 {
    auto x = 10;      // int로 추론
    auto y = 3.14;    // double로 추론
    auto z = 'A';     // char로 추론

    cout << x << ", " << y << ", " << z << endl;
    return 0;
}
auto는 코드 가독성을 높이고, 복잡한 타입을 쉽게 다룰 수 있게 도와줍니다.

6 const 키워드

const는 '변하지 않는 값'을 선언할 때 사용합니다. 이러한 상수는 프로그램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며, 유지보수 시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const 예제
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 {
    const double pi = 3.141592;
    // pi = 3.14; // 오류 발생: const 변수는 변경 불가

    cout << "pi의 값: " << pi << endl;
    return 0;
}
Tip: 프로그램에서 변하지 않는 값은 반드시 const를 사용해 명시하는 것이 좋은 습관입니다!

마무리

이번 시간에는 C++ 변수의 개념과 다양한 자료형, 자동 및 강제 형변환, 그리고 autoconst 키워드에 대해 배웠습니다. 각 요소들은 C++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이루며, 정확하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 필수적인 개념들입니다. 자료형의 선택과 변수의 선언 방식에 따라 프로그램의 성능과 안정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, 이러한 기초 개념을 탄탄히 익혀두는 것이 중요합니다.

728x90
반응형

'Programming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++ : 클래스와 객체  (0) 2025.04.28
C++ : 구조체와 열거형  (0) 2025.04.28
C++ : 포인터와 참조  (0) 2025.04.28
C++ : 배열과 문자열  (0) 2025.04.28
C++ : 함수  (0) 2025.04.28
C++ : 제어문  (0) 2025.04.28
C++ : 입출력과 기본 프로그램 구조  (0) 2025.04.28
C++ : C vs C++ 차이  (0) 2025.04.28